예술이 방 안으로 들어왔다 – 미술관 굿즈로 완성하는 나만의 공간
야, 혹시 미술관이나 박물관 갔을 때 "이 작품 집에 데리고 가고 싶다" 이런 생각 들지 않았어?
예전엔 기념품이라 해봐야 엽서 한 장, 자석, 책자 정도였는데 요즘은 완전 달라졌거든. 해외는 물론 우리나라까지, 뮤지엄 굿즈가 집 분위기랑 내 정체성까지 바꿔주는 핵심템이 된 거 알지?
이번엔 해외와 국내에서 뮤지엄 굿즈로 집을 꾸미는 실제 트렌드랑, 그 안에 숨은 재미난 변화들까지 얘기해줄게.
1. 뮤지엄 굿즈, 언제부터 집꾸미기 필수템이 된 거냐고?
요즘은 "내 공간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만으로 채우고 싶다"는 친구들이 정말 많아졌지. 그중에 미술관 굿즈의 매력은 바로 ‘내가 직접 보고, 경험하고, 공감한 예술’을 일상 속에서 바로 써볼 수 있다는 데 있어. 전시장에서만 파는 한정판 머그, 아트 포스터, 방석, 인형, 텍스타일 소품까지 다양한데 이런 것들은 실제로 내 방 한 켠, 책상, 거실, 주방까지 쏙쏙 들어와서 집의 인상을 확 바꿔주더라.
진짜 내 삶에 들어온 ‘작은 예술’
해외 미술관들은 명화 프린트 머그, 진짜 화풍이 살아있는 쿠션, 패브릭 포스터, 활용도 높은 파우치, 접시, 우산, 에코백 같은 소품을 엄청 감각적으로 만들고 있어. 몇몇 박물관은 신진 작가랑 직접 콜라보도 하고, 시즌마다 새로운 라인업이 나오니까 “내 방엔 이번 전시 한정 쿠션, 주방엔 국립박물관 머그” 이런 식으로 포인트 주기 딱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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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이나 미국, 그 중에서도 ‘실용성+아트’ 조합이 대세
거기선 아예 미술관 굿즈가 실생활 필수템 수준이야. 소파에 명화 쿠션, 식탁 위에 아트 접시, 인테리어 소품으로 작은 조각, 혹은 DIY 아트키트처럼 직접 꾸미는 것도 진짜 잘 나가더라. 영국, 프랑스, 미국 미술관 공식 스토어 보면 아트 파우치, 미니어처, 컵받침, 퀄리티 높은 텍스타일은 기본이고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은 늘 트렌드야.
일본, 대만 등 아시아 미술관들도 엄청 세련됐어!
소형 미니어처, 아트 레고, 미디어아트 연동 LED램프, 미니 포스터, 그리고 핸드메이드 오브제 이런 것까지 나오거든. “방 한 쪽에 아트포스터+책장 위 굿즈=작은 갤러리” 이게 진짜 핫한 공식이야.
2. 실제로, 해외에선 집을 어떻게 꾸미고 있을까?
요즘 SNS 피드 보면 진짜 다채롭게 뮤지엄 굿즈를 써. 특히 유럽, 북미에선 자기방이나 거실에 그 전시 한정판 아트포스터 걸고, 머그 한 잔에 아침 커피 마시면서 '내 집만의 갤러리'를 즐기는 경우가 진짜 많아.
포스터, 아트 프린트로 벽 분위기 확 바꾸기
누구든 쉽게 액자 하나로 벽 분위기를 바꿀 수 있고, 아트프린트 하나에 “이번에 갔던 전시 실물 느낌”을 고스란히 남길 수 있거든. 파스텔톤 침구, 따뜻한 조명 아래 명화 포스터, 자주 보이는 조합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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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션, 패브릭, 담요로 부드럽게 ‘예술 입히기’
실제로 M 연구소 인터뷰에서 보면, “포스터나 패브릭 산 사람 중 절반 이상이 집 분위기 바꿔보고 싶어서” 샀다는 걸로 나와. 세련된 색감, 작품의 감각이 담긴 쿠션이나 담요 하나면 평범한 방도 분위기가 확 살지.
머그, 접시, 생활소품들로 실용+아트 무드 업!
머그, 접시, 컵받침, 그릇, 유리잔 같은 건 매일 쓰니까 더 뮤지엄 굿즈가 빛나. “오늘도 내가 아끼는 머그에 커피 마셔” 이러면 하루가 기분 좋게 시작되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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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아트키트, 미니어처, 아트 조립키트도 인기래
직접 색칠해서 나만의 미니 아트 조명 만들거나, 미니어처 전시관, 아트 레고로 자기만의 예술 작품을 방에 세워놓는 친구들도 많다?
실제로 여러 뮤지엄 공식 연구 보고서에서도 “굿즈 구매자의 절반 이상이 집 인테리어에 활용하려고 산다”는 통계가 있어.
이젠 예술이 ‘일회성 기념’이 아니라 ‘우리 집, 내 공간의 일부’가 되는 거지.
3. 우리나라에도 이런 뮤지엄 굿즈 집꾸미기 트렌드가 오고 있어
요즘은 우리나라 미술관에서도 전시 끝나고 포스터, 머그, 에코백, 쿠션, 미니 조명, 심지어 아트토이, 아크릴 오브제 같은 새로운 쿨한 아이템까지 꾸준히 나오고 있어. 이걸로 집을 꾸미는 게 진짜 인기야.
나만의 취향을 인증하고, 내 방을 작은 미술관으로
"이번 전시 한정 포스터 거니까 방 분위기 200% 업", "아트 노트북, 굿즈 모아놓은 책장 꾸미기" 이런 방식이 트위터, 인스타그램, 집들이 사진, 유튜브 룸투어에서도 엄청 쉽게 보여.
실제로 우리나라 조사에서도 집을 꾸미려고 기념품 굿즈를 사는 20~40대가 확 늘었다고 하더라.
컬러, 소재, 컨셉별로 다양하게
최소한 화이트 거실+아트프린트, 미드센추리 스타일방+아트 쿠션, 취미방 조그맣게 꾸며서 거기에 작가 키링, 북스탠드 올려놓는 식으로 컬러감, 분위기에 맞게 굿즈가 쓰이는 느낌이야.
DIY kits, 직접 체험 굿즈도 점점 더 많아진다
최근엔 국내 미술관에서도 “내 포스터 직접 꾸미기”, “페인팅 키트”, “아트 노트북·스티커 직접 만드는 워크숍” 같은 체험형 굿즈도 엄청 인기야. 집에서 뚝딱→완성되면 뿌듯함도 두 배!
4. 해외와 우리나라 트렌드, 진짜 중요한 포인트는 뭘까?
작품이 내 공간에 들어오면? “생활이 예술이 된다!”
해외든 우리나라든 이제 미술관 굿즈는 기념품 수준이 아니라
“내 공간, 내 취향, 내 인생을 예술로 만드는 진짜 아이템”
으로 자리 잡았어.
경험+취향+기록을 한 번에
뮤지엄 굿즈는 단순한 굿즈가 아니라 “내가 직접 가서 보고 산 것, 그때의 감정·추억을 매일 마주하는 것”이 만들어줘. 포스터 한 장, 그릇 하나, 작은 토이만으로도 집이, 삶이 훨씬 더 내 스타일이 되거든.
온라인, DIY, 지속가능성까지 같이 간다
요즘은 굿즈도 온라인 구매, 구독 서비스, 친환경 소재, 지역 작가 협업 이런 식으로 취향+경험+지속가능성, 세 가지 포인트가 물 흐르듯 이어지는 세상이 된 거지.
5. 이런 트렌드는 계속되고 있어
실제로 국내외 미술관 굿즈 매출은 계속 늘고 있어
공식 리포트 기준으로 2019~2023년 해외 박물관·미술관 기념품 매출은 연평균 10% 이상씩 성장했고, 국내도 팬데믹 이외 2022년부터 다시 상승 라인 탄다더라.
한정판 아트, 특이한 DIY, 협업 굿즈가 인기
SNS나 커뮤니티, 중고거래나 리셀마켓에서도 가장 인기 많은 아이템이 바로 전시 한정, 작가 협업, 직접 꾸미는 DIY 형태의 굿즈들이야.
실사용자·인증·리셀 시장까지 점점 넓어지는 추세
아트굿즈 인테리어 사진, 후기, 중고매물, SNS 콘텐츠 수 등이 내가 찾은 국내외 자료로는 3년 만에 30% 이상 늘었다고 해.
세대도 확 넓어졌어
예전엔 2030 여성 중심이었는데 이제 10대부터 4050대, 부부, 가족 단위, 남녀노소 누구나 굿즈방/집 꾸미기에 동참하고 있단다.
6. 마무리: “굿즈랑 함께 하면, 매일 내 공간이 전시장이야”
다음번 미술관 갈 때 그냥 작품만 바라보는 게 아니라, “이거 내 방에 놓으면 어떨까?”, “내 기분을 바꿔줄까?” 이런 눈으로 굿즈를 한번 찾아봐. 네 삶에 취향과 예술 한 조각을 들여놓는 순간, 집도, 하루도, 확실히 더 특별해질 거야.
출처
• Art Newspaper,
• MoMA, Tate, Louvre, Met 공식 뮤지엄스토어/제품 트렌드, 연간 리서치(2023~2024)
• 문화체육관광부 <2023 전시산업 동향 보고서>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3 미술관-박물관 굿즈 활용 트렌드>
• 오픈서베이, 갤럽 <집꾸미기·아트굿즈 관련 생활 변화 조사 2023~2024>
• 주요 미술관 공식 SNS/블로그, 국내외 인테리어 커뮤니티 집계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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